이스라엘에 대한 경제적, 군사적 지지를 끊고 정치적으로도 이스라엘에 편향된 입장이 아니라 적어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모두에게 객관적인 입장에 서서 팔레스타인분쟁 문제를 중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나아가 많은 팔레스타인 난민들의 짓밟힌 인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스라엘이 아닌
분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준의 구속력을 갖춘 제도적 장치는 아직까지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각 나라의 체제상의 차이, 정치적인 대립, 분쟁해결이라는 역사적 경험이 일천한 것도 중요한 이유가 되지만, 앞서 말한 오랜 시간 인종, 문화, 종교적 요인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에서도 여전히 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이 우선적으로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장에서는 팔레스타인분쟁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아브라함 시대부터 이스라엘 건국과정까지 팔레스타인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배경과 갈등의 근간이 되는 종교적 배경, 지
원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 민족의 대립 원인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우리는 중동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중동 평화 정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Ⅱ. 팔레스타인분쟁의 역사
‘팔레스타인’이라는 말은 이스라엘을 포함한 지중해의 동남부
피해나 이익문제와 관련해 있지 않다고 여길 수 있어서 우리의 관심 밖의 일로 치부되기 쉽다. 하지만, 세계정세를 주름잡는 선진국들의 개입과 그들의 이익과 연관된 역학관계의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와 절대 별개의 문제가 될 수 없다.
팔레스타인분쟁. 무엇이 문제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일까?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분노는 봉기와 테러로 표출되는 이슬람 원리주의 노선으로 확산되어 그 전쟁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아랍 점령지 내에 건설되는 유대인 정착촌은 한 지역에 이질적인 두 개의 종교문화와 민족이 공존해야만 한다는 갈등환경을 조성하는 전략이며 이 같은 갈등은
비해 정보와 이
해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에
대해 나름의 이해와 가치관을 확립시킬 수 있는 과제 수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본 과제를 시작고자 한다.
해결해야할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관해서도 중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이 문제에 치밀한 방법으로 해결점을 모색해 보기 위해서 우리는 중동의 역사적 배경을 통해서 먼저 그들의 문화적 이질성을 경험해보고, 역사적 개연성에 의하여 빚어진 일들과 선진국 개입에 의해 빚어진 일들을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요르단, 시리아, 레바논, 이라크 등 주변 아랍국가 들은 분할안과 이스라엘의 건국에 대해 적극 반대하였다.
이렇게 이스라엘의 건국이 시발점이 되어 갈등이 증폭되고, 나아가 아랍국가와 이스라엘 간에 총 네 차례의 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1945년 제 1차 중동전쟁을 필두로, 195
이슬람교가 로마제국을 쫓아내고 동 지중해 지역을 석권하면서 이슬람제국은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서아시아를 지배하게 된다. 오늘날의 '팔레스타인 지역‘은 일반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마지막 이슬람 제국이었던 오스만 제국령을 영국이 점령하여 위임통치지역으로 행정을 담당했던 지역을